[ Dream ] 에스에스알과 고필주 대표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에스에스알 대표이사 고필주입니다.

저는 2000년의 뜨거운 여름날, 천리안이라는 PC 통신 프로그램의 구인 공고를 통해 아르바이트로 입사하여 지란지교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그 후, 프로그램 개발 업무를 시작으로 사원, 대리, 개발팀장, 부장, 그리고 지란지교시큐리티 사업총괄 이사, 부사장까지 역임하였고 2020년에 에스에스알 대표이사로 취임하였습니다.

첫 계단부터 차근차근 올라오신 대표님의 리더십 스타일이 궁금합니다.

“존중과 배려, 그리고 신뢰”

바쁜 조직 생활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서로 존중, 배려, 신뢰를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저는 개발팀장 시절부터 현재까지 위 신념들을 최대한 실천, 모두 공감할 수 있도록 무던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엔 늦은 새벽까지 밤샘 작업이 빈번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몸은 힘들었지만, 지속해서 작업을 할 수 있었던 저의 힘의 원천은 당시 팀원들과 회사에 대한 ‘믿음과 신뢰’였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받았던 믿음을 이제는 직원들에 되돌려주고 싶고 약간은 더디더라도 진심으로 믿어 주고 이끌어주면서 다 같이 지속적인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긍정적인 오지랖”

오지랖이라는 단어는 주로 쓸데없이 남의 일에 참견, 간섭한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지만, 저는 사전적 의미보다는 조직 내에서 본일 일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동료와 회사 일에도 자발적인 관심을 가지는 긍정적인 오지랖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동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없는지, 다른 부서 친구들은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꾸준히 관심을 가지다 보면 우리의 제품과 회사가 더욱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다 같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면서 더 나은 결과물을 이끌어 냈으면 좋겠습니다.

대표 취임 후, 에스에스알이 겪은 변화와 이를 위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에스에스알이 걸어온 길은 그리 순탄치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취임 직전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들로 금융감독원의 조사와 주권 매매 거래 정지, 주요 인력들의 대거 이탈 등 혹독한 시련이 있었으나 다 같이 합심하여 현재는 이를 잘 극복하고 다시 새로운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IT 인프라 시스템 보안 취약점 진단 자동화 솔루션인 SolidStep V2.5는 꾸준히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SolidStep CCE V4.0과 함께 CVE 취약점 진단 자동화 솔루션인 SolidStep CVE를 출시하여 외산 제품들과의 경쟁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도 등록하여 공공 시장에도 지속적인 확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존 SolidStep 시리즈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어 기술 경쟁력이 높아지고, SolidStep CCE, CVE가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는 등 끊임없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계속 정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에스에스알은 중장기 목표인 ‘보안 취약점 종합 서비스 플랫폼 No.1’ 을 향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최근 몇 년의 짧은 기간 동안 정말 많은 직원들을 새로운 식구들로 맞이하였고, 이들이 좀 더 빠르게 성장 및 협업할 수 있도록 각종 직무 기술/역량 교육, 리더십 워크숍, 체육 단합 활동 등도 꾸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시에는 최적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안한 휴식 공간 마련, 금요일 조기퇴근제 등 직원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들로 복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최대한 생산적인 업무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애쓰고 있으며 이러한 작은 변화들이 모여 효율적인 협업 시너지가 창출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스에스알의 주력 사업 분야와 현재까지 진행된 현재 고객사 현황이 궁금합니다. 

우리 회사는 정보보호 솔루션 분야와 정보보호 컨설팅 분야, 크게 2가지 분야의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IT 인프라 보안 취약점 진단 솔루션 사업 및 기술/관리 보안 컨설팅 사업을 통해 전 산업분야에서 매년 500여개 이상의 고객사와 약 10만 대가 넘는 IT 자산들에 대해 저희 Agent 들을 통해서 각종 취약성 진단 및 관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 40여 명의 저희 전문적인 컨설턴트분들이 매년 100여건 이상의 기술/관리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LG 전자, eBay 등에서는 벌써 수년째 연간 상시 컨설팅을 도맡고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 부분에서는 전 산업 분야에서 연간 두 자릿 수 이상의 고른 고객사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제품 공급이 가장 까다로운 제1금융권 시장에서 타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점유율로 저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금융TI 등 대형 고객사들에게 메이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제품과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입니다. 

입사 후 여러 제품을 기획부터 제작, 판매에 직접 참여하면서 지금껏 변하지 않는 것 중 하나는 ‘고객의 소리’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기업은 ‘시장의 요구와 기대’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VoC를 잘 파악하고 그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향상시키다 보면 어느새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되어 있고 더 나아가 고객과 함께 성장해 갈 수 있었습니다. 

모든 의사 결정 시에 VoC 가 가장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취약점 토탈 서비스 플랫폼 No.1을 위해 앞으로의 에스에스알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최근 수년간 정보보안 시장에서 IT 자산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고취되면서 보안 취약점 진단/관리와 정보보호 컨설팅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에스에스알은 이러한 성장 추세에 맞춰 취약점 관련 사업 기회를 계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수년간 국내 점유율 60% 이상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솔리드스텝 CCE, CVE를 기반으로 Network, Mobile, OT/IoT 분야의 취약점 진단 관련 부분도 지속적으로 관심 있게 검토하고 있으며 분야에 관계없이 사업 간 시너지가 날 수 있는 기업들과의 M&A 등도 적극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베타 출시 및 2025년 정식 런칭을 목표로 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SolidStep-RealCloud(가칭)를 통해 B2B SaaS 시장에서 CSP(Cloud Service Provider)에 존재하는 IT 자산들의 취약점도 저희에게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타 경쟁사보다 한 발 더 빠르게 대응할 것입니다. 더불어 OpenSource 취약점, SCA(Software Composition Analysis, 소프트웨어 구성분석) 도구, 소스코드 보안, Secure Coding 등 유관 기술 보유 기업들과도 적극적인 제휴 및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에스에스알은 모든 분야의 취약점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취약점 토탈 서비스 플랫폼 No.1’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할 것이며, 향후 일본 시장에도 진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이룰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란지교패밀리 여러분, 에스에스알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IRAN`S CHALLENGE EP.1
본편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