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CK Story ] 모든 키오스크에 키오스크필터가.. 지란지교데이터 이기복 부장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며 급격히 늘어난 키오스크는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당장 JIRAN 37의 출입구에도 방문자 등록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모두가 편리함만 생각하고 있을 때 누군가는 다른 관점에서 키오스크를 바라보았고, 보안에 매우 취약한 환경에 있는 키오스크가 감염되어 시스템 장애, 정보 유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최근 지란지교 데이터가 출시한 키오스크 필터와 모든 키오스크에 설치되길 희망하고 그렇게 만들어 가는 이기복 부장님을 만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란지교데이터 사업본부 신사업팀 이기복입니다.

지란지교와의 인연이 오래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그간의 히스토리를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2005년 10월10일, 지란지교소프트 경영전략실에서 홍보 업무를 시작으로 지란과 첫 인연을 맺었습니다. 중간에 1년 남짓 외출(?)했다가 복귀 후 지란지교데이터 구성원으로서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에피소드는 아니고 과거 어떤 시기 전체가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 하던 2005년엔 지란지교 전체 인원이 70~80여 명 됐었습니다. 그땐 작은 지란지교였기에 여름이면 새로운 섬을 찾아 MT를 갔고 새로운 산을 찾아 신년 산행을 하러 갔었습니다. 업무가 끝난 저녁엔 부서나 팀 구분 없이 회식도 자주 했고 분기마다 전체 회식도 했습니다.

농구, 테니스, 영화관람, 사진 촬영, 독서, 막 던져서 모임 등 다양한 여가문화 생활을 같이했었습니다. 마치 그 당시가 온 일가친척들이 모여 북적거리면서 한 지붕 아래 살았던 느낌이라면 지금은 분가해서 각자 가정을 꾸리고 각자의 아파트에 살며 명절에만 만나는 문중 패밀리 같은 느낌의 차이랄까. 그땐 좋고 지금은 별로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지금의 시간을 살면서 가끔씩 생각나는 그때 기억들입니다. 누군가는 꼰대 납신다고 하실 수도 있을 거 같으니 옛날 얘긴 요기까지.

지란지교데이터에서 지금 하는 일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약 한 달 전 조직 변경 직전까지 전략마케팅실 소속이었다가 현재는 사업본부 신사업팀으로 전환 미래 먹거리 발굴 활동들을 할 것이고 더불어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키오스크필터’ 프로덕트 매니저와 자칭 부스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키오스크필터라는 제품을 출시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미 많이들 보고 경험하고 계실 거라 굳이 시장 규모나 수치를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어 전 세계 시장경제 필수 인프라로 자리 잡은 키오스크와 POS 단말기가 우리의 보호 대상입니다. 키오스크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대중교통 안내판, 영화관 무인 발권기 외에도 패스트푸드점의 주문관리, 병원의 자동 수납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활발히 도입 운영되고 있습니다.

POS(Point of Service)의 경우,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한 마케팅, 적립금 연동 등 고객 정보관리뿐만 아니라 매장 내의 재고관리, 물품 발주 등 제공하는 기능이 무척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다양한 내외부 시스템들과 연동되어야 하는데 키오스크나 일반 POS 시스템은 대부분 폐쇄망이 아닌 상용인터넷망을 사용하고 일부 단말기는 여전히 윈도XP 및 이를 기반으로 한 WEPOS(Windows Embedded for Point of Service), 윈도 임베디드 POSReady 2009(Windows Embedded POSReady 2009)를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안에 매우 취약한 환경이기 때문에 많은 보안 전문가가 키오스크와 POS가 사이버 위협의 통로가 될 수 있고 멀웨어 유입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 등 해킹 보안 위협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키오스크필터가 필요합니다.

‘키오스크필터’는 키오스크 및 POS 등 특수목적형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입니다. 윈도우OS 기반으로 돌아가는 IoT, OT 디바이스, 심지어 일반 PC까지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악성 앱의 행위(Behavior)가 아닌 사용자 행위(Action) 분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 탐지 및 해킹 차단 ▲키오스크·POS 기본 운영 프로그램 외 이상 행위 탐지 ▲USB 등 매체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숙련된 보안 전문가 없이 키오스크 정보 유출과 해킹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 알려진 해킹 기법만 차단할 수 있었던 종래의 패턴 DB(시그니처, 블랙리스트) 비교 방식 솔루션들의 한계를 극복해 해킹 수단과 방법에 관계없이 불법적인 파일 액세스 및 전송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필터를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어떤 곳에 사용되었으면 하시나요?

오며 가며 블루스크린이나 윈도우 에러뜬 키오스크를 종종 만날 수 있었습니다. 어떤 키오스크는 화면을 터치하면 윈도우 메뉴가 노출되기도 했고요. 어떤 기기는 미니 PC가 그대로 노출되어 생으로 드러난 USB와 LAN 포트가 아슬아슬해 보였습니다. 뭔가 조치가 필요하단 생각을 했고 방법을 찾았습니다. 경쟁제품도 있고 시장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필드에서 경쟁할 수 있는 무기를 만들었으니 남은 건 몰입과 성과 만들기.

앞으로 키오스크, POS가 설치되어 있는 모든 곳에 키오스크필터가 탑재되길 희망합니다. 예를 들면 [키오스크 제조사][산업용 키오스크 제조 및 운영사][지자체 및 정부 기관][교육 기관][교통 시설][대형 프랜차이즈][은행 및 금융 기관][병원 및 의료 기관][호텔 및 숙박업체][상업 및 쇼핑몰][문화 및 여가 기관][키오스크 유지보수 및 관리 업체] 등..

지란인 찬스 한 번 쓰겠습니다. 지란인 여러분들께서 많이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소개도 해주시고 하고 계시는 비즈니스 모델에도 끼워주시고 많은 조언과 아이디어도 보태주시길 요청합니다.

키오스크•POS•무인정산가를 활용, 운영, 관리, 제조, 유통, 유지보수하는 회사 관계자분들을 아시는 분들께서는 연락 연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IRAN 37(판교 사옥)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을 꼽으라면 어디가 있을까요?

1층 농구장, 3층 식당, 화장실

오디오방 고정 질문입니다. 꿈과 비전에 대해서 얘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꿈: 세계여행도 다니고 비즈니스 발굴도 하고

비전: 3년 내 키오스크필터 국내 점유율 1위, 5년 내 해외 매출 100만 불 만들기, 유망 제품 3개 발굴 개발을 이루고자 스텝을 밟아 나갈 겁니다.

JIRAN`S CHALLENGE EP.1
본편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