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CK Story ] 지란지교패밀리를 위한 픽미 픽미 픽미업

JIRAN 37로 입주를 하기 전 지란인과 입주를 준비하는 많은 분의 걱정 중 하나는 출퇴근이었을 것입니다. 주차장 지원, 판교역 – 사옥 간 셔틀버스, 주요 거점을 향한 통근버스 등의 방안을 마련하며 더 새로운 공간으로의 출근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지요.

그러던 와중에 2022 지란지교패밀리 데이의 하나의 세션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이 진행되었고, 선정된 아이디어 중 픽미업이 있었습니다. 

픽미업은 지란지교패밀리가 서로 카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효율적인 출퇴근과 교류를 가능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 취지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차량 운행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와 교통 체증 문제를 해결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할 수 있는 편리함과 효율성을 모두 잡은 아이디어였지요.

당시에도 이미 카풀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있었던 것인지 픽미업은 많은 지란인의 호응과 선택을 받았고 결국 최종 아이디어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아이디어 선정 후 즉시 프로토타입 개발이 시작되었고, 여러 차례의 개선과 발전을 통해 이제, 지란인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출시되었습니다.

그럼, 지란지교패밀리를 위한 카풀 서비스 픽미업은 어떤 기능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1.    출퇴근 경로 등록: 드라이버(운전자)들이 본인의 출퇴근 경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동승 신청: 동승을 원하는 지란 인은 등록된 출퇴근 경로 중 자신과 경로가 겹치는 운행을 찾아 동승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카풀 알림: 재택할 수도 있죠? 본인이 출근하는 요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정일에 원하는 장소에서 출발하는 카풀이 있으면 알려드립니다.

4.    위치 확인: 드라이버가 어디쯤 왔는지 궁금하시죠? 카풀이 시작되면 드라이버와 동승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내역 확인: 나의 카풀 기록이 궁금한 경우 내역에서 운행, 탑승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라이브 챗: 이건 카풀 서비스에서는 보기 드문 기능이죠. 라이브챗을 통해 먼저 경로에 대한 수요를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벌써 사용해보고 싶지 않으시는가요? 픽미업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픽미업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iran.pickmeup

아이폰 https://apps.apple.com/se/app/픽미업-지란지교패밀리/id1668313523

그리고,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지란지교패밀리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로 운행하려는 경우

드라이버 등록: 드라이버로 운행하는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이름, 연락처, 차량 정보 등을 입력하고 드라이버를 신청해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확인해서 승인해드릴게요.

운행 등록:  상단의 등록을 눌러 출/퇴근 여부와 출발지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출발 일정과 자세한 위치를 입력하면 끝. 이제 동승자들을 기다려주세요.

출발: 동승자가 모두 모이면 출발 버튼을 눌러주세요. 동승자들의 위치가 궁금하다면 상단의 지도를 눌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착: 도착했다면 도착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동승하는 경우

운행 정보 찾기: 메인 화면에서 출근 / 퇴근 버튼을 눌러 필요한 운행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모든 역을 눌러 출발지 / 도착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승 신청: 적합한 운행이 있다면 선택해 동승 신청을 해주세요.

동승: 약속한 장소에 늦지 않게 도착해주세요. 그리고 운전하시는 분을 위한 최소한의 매너를 지켜주세요.

위와 같이 간단한 단계를 따라 픽미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풀 참여 시에는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동승자들을 위한 매너를 지켜 원활한 운행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픽미업은 처음에는 아이디어로 시작되었지만, 여러 논의와 토의를 거쳐 프로토타입에서 실제 제품까지 완성되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개선이 이루어져, 더욱 편리하고 실용적인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승자와 드라이버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 뷰 기능은 카풀 참여자들에게 현재 위치를 보다 더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카풀 참여의 편리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라이브 챗 기능은 카풀 참여자들 간에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게 해주어, 카풀 대기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카풀 참여자들끼리의 친목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버전에서는 통근버스의 거점만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이후 출발지를 직접 입력 받아 좀 더 긴밀한 출발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한 카풀 경로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으며, 출퇴근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이 가능했던 것은 픽미업 개발에 참여한 모두가 최선을 다했고, 과정속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해결해 나갔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결과로 더욱 나은 제품으로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픽미업이 지란인의 출퇴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 보다 소중한 아이디어들이 발굴되며, 이를 실제로 구현해 또 하나의 비즈니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자연스러워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