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란지교패밀리 Home
지란지교패밀리
지란인사이드
지란지교패밀리
지란인사이트

SW교육,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글쓴이

지란지교

기사입력

2018-10-05 1:50 AM

최종수정

2018-10-05 1:50 AM

4차산업혁명 열풍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가 벌써 오래된 말처럼 느껴질 정도로 최근 1~2년 간 정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만큼 AI로 대변되는 기술의 진보는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알파고 등이 등장하고 세계의 기업들이 앞다퉈 이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직업은 각광받을 것이고 이런 기술을 거부하면 존립이 위태로워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4차산업혁명으로 우리의 삶이 어떻게든 바뀌게 된다는 것은 이제 알겠는데 도대체 어떻게 대비하라는 것인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그리고 2018년 SW교육 의무화 등 이름조차 낯선 SW교육 열풍에, 곧 사회에 진입할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더욱 궁금합니다.

 

 

코딩교육, SW교육 그게 뭐에요?

2018년에 SW교육 의무화 실시하였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는 SW교육이 의무화되었으며, 2019년에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의무화가 될 예정입니다.

이런 정부의 정책은 인지하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있습니다.

중학생, 고등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은 카이스트, 고려대 등 30여개의 대학교에서 선발하는 SW특기자전형을 준비하기 위해 ‘코딩학원’을 보내 KOI(한국정보올림피아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없는 ‘코딩학원’들이 대부분인 상황에서 자녀들의 스트레스만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 올바른 SW교육 방법은 무엇일까요?

 

올바른 SW교육 방법

현재 대부분의 학원이 단순한 코딩 실력, 수학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보다 컴퓨팅적 사고력(CT, 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컴퓨팅적 사고력은 단편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창의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데이터수집 및 분석, 표현, 문제 분해 및 추상화, 자동화 등을 사고에 적용시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컴퓨팅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코딩하는 것이 아닌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영상은 해외에서 화제가 된 아빠가 아이들에게 샌드위치 만들기로 SW교육을 가르치는 영상입니다.

 

 

지란지교의 계열사인 제이에듀랩은 컴퓨팅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RC카 만들기 등 흥미 위주의 교습법으로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SW교육을 직접 하기 어려운 학부모들은 제이에듀랩을 통하여 자녀의 컴퓨팅적사고력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SW교육을 통하여 자녀를 미래의 경쟁력 있는 인재로 키우시기 바랍니다.